개발자/Server

CentOS 6.5로 서버 구축하기 - 3. 드라이버 마운트

SaintPark 2015. 8. 5. 15:59

CentOS도 깔고, 인터넷도 연결했다면 이젠 드라이버 마운트를 확인할 차례다.

리눅스는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잡아줘야하기 때문...

과정은 간단히 말해 blkid명령어로 해당 정보를 확인해준 뒤  /etc/fstab를 수정해주면 된다.


[root@localhost ~]# blkid


연결된 드라이버들의 정보가 나오는데 UUID와 TYPE를 확인하자.


[root@localhost ~]# vi /etc/fstab

/dev/mapper/vg_localhost-lv_root /                       ext4    defaults        1 1

UUID=c9b70cd8-8de3-4711-adba-cd2f0562 /boot                   ext4    defaults        1 2

/dev/mapper/vg_localhost-lv_home /home                   ext4    defaults        1 2

/dev/mapper/vg_localhost-lv_swap swap                    swap    defaults        0 0

tmpfs                   /dev/shm                tmpfs   defaults        0 0

devpts                  /dev/pts                devpts  gid=5,mode=620  0 0

sysfs                   /sys                    sysfs   defaults        0 0

proc                    /proc                   proc    defaults        0 0


이 파일에 마운트정보를 추가하면 되는데, 일단 파일분석을 해보면 총 여섯개의 필드가 있다.

해당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필드는 디바이스명을 지정한다.

NFS나 SBM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리모트머신의 디스크를 마운트할 경우는 호스트명 등을 지정한다.


두번째 필드에는 마운트 포인트를 지정한다.


세번째 필드는 파일 시스템의 종류를 기술한다. 

리눅스는 네이티브의 ext2 파일 시스템 이외에도 많은 파일 시스템을 지원해 여기에서 바르게 설정하는 것만으로 자유로이 읽고 쓸 수 있다.


네번째 필드는 각 파일 시스템 고유의 옵션을 지정한다.

default를 지정하면 읽고 쓸 수 있으며 비동기 엑세스, 일반 유저에 의한 미운트의 금지 등을 정리해서 선택하게 된다.

noauto는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는 한 마운트할 수 없도록 하는 것으로 리무버블 미디어의 드라이버에는 필요할 것이다.

ro는 읽기 전용을 나타내며 user는 일반 유저에 의한 마운트를 허가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각양 각색의 옵션이 존재한다.

usrquota는 일반사용자에게 디스크 사용량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하는 옵션이다.

(예: /dev/hda5     /home      ext3      defaults,usrquota    1 1 )


다섯번째 필드는 dump 명령어가 그 파일 시스템을 덤프할 필요가 있는지를 지정한다. 

"0" 이라면 덤프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상의 파티션에는 "1", 그 이외에는 0을 지정해두면 된다.


여섯번째 필드에는 fsck 명령어로 무결성의 체크 여부를 지정한다.

"0" 을 지정한 파티션은 체크되지 않는다. "1" 이상의 정수를 써두면 숫자가 작은 순서로 체크를 한다.

루트 파티션은 가장 먼저 체크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1을 지정한다.

최근 fsck는 병렬처리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루트 이외의 하드디스크상의 파티션에는 모두 2를 지정해두면 여러 개의 디라이버를 동시에 체크하는 등 적절히 처리한다.

리무버블 미디어 등에는 0을 지정해 두면 된다.


참고 : http://jikime.tistory.com/448